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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

작품 속에 현실을 냉철하게 담아내는 근현대문학의 대표 여성작가 강경애 작가의 글은, 섬세한 상황묘사 속에 등장인물의 심리가 독자에게 이입되도록 하는 설명이 탁월하다. 부자 역시, 아버지와 아들의 2대에 걸친 장면 설명을 번갈아 묘사하여 현실을 벗어나고자 하는 아들의 자기연민과 내적 갈등을 표현한다. 요즘 시대에는 말이나 논리로 표현할 수 없는 그 시절만의 갈등상황을 작품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인간내면의 본질과 내적 번민을 거쳐 성장하게 되는 인간본연의 심성을 이해하게 된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시험을 위해, 또는 대입을 위해 학습적인 의미로 많이 접해지는 현대문학소설이지만, 정독하다 보면 깊은 인간적 이해에 따른 감동은 청소년들에게 또 다른 시각과 폭넓은 인간관을 제공할 것이다.
작품 속에 현실을 냉철하게 담아내는 근현대문학의 대표 여성작가 강경애 작가의 글은,
섬세한 상황묘사 속에 등장인물의 심리가 독자에게 이입되도록 하는 설명이 탁월하다. 부자 역시, 아버지와 아들의 2대에 걸친 장면 설명을 번갈아 묘사하여 현실을 벗어나고자 하는 아들의 자기연민과 내적 갈등을 표현한다. 요즘 시대에는 말이나 논리로 표현할 수 없는 그 시절만의 갈등상황을 작품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인간내면의 본질과 내적 번민을 거쳐 성장하게 되는 인간본연의 심성을 이해하게 된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시험을 위해, 또는 대입을 위해 학습적인 의미로 많이 접해지는 현대문학소설이지만, 정독하다 보면 깊은 인간적 이해에 따른 감동은 청소년들에게 또 다른 시각과 폭넓은 인간관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송화에서 태어나1944년 39세의 이른 나이에 작고했다.
1924년 근대문학 잡지《금성》에 ‘강가마’라는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고, 그 해 가을 고향에서 힘든 환경의 사람들을 위한 계몽활동으로 흥풍야학교를 만들어 사람들을 지도했고 신간회와 여성조직 근우회 활동에도 참여하였다.
궁핍했던 자신의 경험을 소설로 형상화한 식민지 지식여성 강경애는 작품 속에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박탈당하고 극심한 경제적 수탈을 당하며 살아야 했던 일제강점하의 현실을 녹여냈다. 가난한 삶 속에서도 작품 활동을 포기하지 않고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작품 속에 녹아내어 민중의 삶을 사실적이며 감동적으로 풀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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