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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따라기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서 김동인은 빼놓을 수 없는 작가다. 1919년 2월 일본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를 간행하였고, 배따라기(1921), 감자(1925), 광염(狂炎)소나타(1929), 발가락이 닮았다(1932), 붉은 산(1932) 등 수많은 단편을 발표하여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양식을 확립했다. 그러나 그의 친일 행적은 수많은 그의 훌륭한 문학적 작품성과 업적에도 불구하고 지식인으로써 인간적인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배따라기'는 일제강점기 시대적 배경속에 일어나는 형제간의 운명을 담은 이야기로 가슴아픈 배따라기 음율속에 담긴 인생의 허무함, 운명, 애환을 표현했다.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서 김동인은 빼놓을 수 없는 작가다.
1919년 2월 일본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를 간행하였고, 배따라기(1921), 감자(1925), 광염(狂炎)소나타(1929), 발가락이 닮았다(1932), 붉은 산(1932) 등 수많은 단편을 발표하여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양식을 확립했다. 그러나 그의 친일 행적은 수많은 그의 훌륭한 문학적 작품성과 업적에도 불구하고 지식인으로써 인간적인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배따라기'는 일제강점기 시대적 배경속에 일어나는 형제간의 운명을 담은 이야기로 가슴아픈 배따라기 음율속에 담긴 인생의 허무함, 운명, 애환을 표현했다.
작가 김동인은 1900년 10월 2일 출생하여 1951년 1월 5일 작고하였다.
1919년 2월 일본 도쿄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를 자비로 간행했다. 창간호에 첫 단편소설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했다.
그러나 행적을 친일로 갈아타면서 1938년 2월 4일자 『매일신보』에 산문 「국기」를 쓰며 내선일체와 황민화를 선전, 선동하면서부터 일제에 협력하는 글쓰기를 시작했다.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작품 「배따라기」(1921)로 확고한 문명(文名)을 얻었고,「감자」(1925)·「광염(狂炎)소나타」(1929)·「발가락이 닮았다」(1932)·「붉은 산」(1932)·「김연실전(金姸實傳)」(1939) 등 수많은 단편을 발표해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양식을 확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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