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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염소나타

김동인의 대표작 '광염소나타'는 1929년작으로, 다른 작품인 '붉은산'과 비슷하게 화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스토리이다. 주인공의 폭발적인 예술적 감성과 그 감성의 원천인 '광기어린 행동'에 대한 깊이있고 가슴 아프도록 이해하고 아끼는 화자의 입장이 설명되어 있다. 어찌보면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에 쓰인 이야기라 보기에는 훨씬 앞선, 시대를 앞서가는 이야기라 볼수 있다. 요즘 세대에나 이해할 수 있으리라 여겨지는 흔히 사회부적응자 혹은 범죄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복잡미묘한 심리쓰릴러 장르가 아닌가 여겨지기도 한다. 이렇듯, 김동인은 자신만의 확고한 작품성을 얻고 휼륭한 현대문학 단편소설들을 발표하였지만 그또한 친일행적으로 인한 작가로써의 역할에 대한 위치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김동인의 대표작 '광염소나타'는 1929년작으로, 다른 작품인 '붉은산'과 비슷하게 화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스토리이다.
주인공의 폭발적인 예술적 감성과 그 감성의 원천인 '광기어린 행동'에 대한 깊이있고 가슴 아프도록 이해하고 아끼는 화자의 입장이 설명되어 있다.
어찌보면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에 쓰인 이야기라 보기에는 훨씬 앞선, 시대를 앞서가는 이야기라 볼수 있다. 요즘 세대에나 이해할 수 있으리라 여겨지는 흔히 사회부적응자 혹은 범죄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복잡미묘한 심리쓰릴러 장르가 아닌가 여겨지기도 한다.
이렇듯, 김동인은 자신만의 확고한 작품성을 얻고 휼륭한 현대문학 단편소설들을 발표하였지만 그또한 친일행적으로 인한 작가로써의 역할에 대한 위치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끔 하였다.
김동인은 1900년 10월 2일 출생하여 1951년 1월 5일 사망하였다.
1919년 2월 일본 도쿄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를 자비로 간행했다. 창간호에 첫 단편소설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했다.
그러나 행적을 친일로 갈아타면서 1938년 2월 4일자 『매일신보』에 산문 「국기」를 쓰며 내선일체와 황민화를 선전, 선동하면서부터 일제에 협력하는 글쓰기를 시작했다.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작품 「배따라기」(1921)로 확고한 문명(文名)을 얻었고,「감자」(1925)·「광염(狂炎)소나타」(1929)·「발가락이 닮았다」(1932)·「붉은 산」(1932)·「김연실전(金姸實傳)」(1939) 등 수많은 단편을 발표해 한국 근대단편소설의 양식을 확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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